본문 바로가기
생활속의 한자

중국 요리 알고 먹어요

by 행복한 엔젤 2022. 7. 8.
728x90
반응형

중국 음식점에 가면 식단에 많은 요리 이름이 나온다. 탕수육, 류산슬, 깐풍기, 라조기, 난자완스, 오향장육, 팔보채, 기스면, 삼선자장면 등 종류가 참 많다. 하지만 정작 이들 요리가 어떤 것인지는 잘 모른다. 한자의 의미를 알고 나면 요리의 뜻을 쉽게 기억할 수가 있다

 

 

중국 요리 알고 먹어요

탕수육
중국요리

 

탕수육-糖醋肉(당초육)

생선이나 고기를 양념하여 튀겨 내어 그 위에 끓인 녹말 소스를 뿌린 음식이다. 당(糖)은 설탕이고, 초(醋)는 식초이니, 당초(糖醋)는 설탕을 식초와 섞어 걸쭉하게 끓인 소스를 말한다.


류산슬-溜三絲(류삼사)

돼지고기와 과 등 세 가지 재료를 실처럼 쭉하게 채썰고, 그 위에 류), 즉 달콤한 녹말 소스를 뿌린 것이다.

 

 깐풍기-乾烹鷄(건팽계)

튀긴 닭고기에 소스를 얹어 살짝 끓인 요리이다. 팽은 튀긴 재료를 간장과 기름을 넣고 강한 불로 살짝 끓이는 것을 말한다. '기'는 계(鷄), 즉 닭을 중국음으로 읽은 것이다.

 

 라조기-辣椒鷄(랄초계)

양념한 닭고기를 튀거, 여러 야채와 함께 맵게 볶은 요리이다. 랄초(辣椒)는 고추를 말한다. 랄(辣)은 맵다는 뜻이다. 신랄(辛辣)한 비판은 매서운 비판이다. '기'는 깐풍기의 '기'와 마찬가지로 닭을 말한다.

 

 난자완스-南煎丸子(남전 환자)

고기를 다져 둥글게 빚은 것을 양념해서 여러 야채와 함께 볶은 요리이다. 전은 기름을 두르지 않고 그냥 볶아서 익히는 것이다. 완스는 환자(丸子)를 중국식으로 읽은 것이다. 동그랗게 빚은 모양을 말한다.

 

 오향장육-五香醬肉(오향장육)

다섯 가지 향을 내는 오향(五: 회향풀·계피·산초·정향·진피)으로 향을 낸 간장에 돼지고기를 조려 얇게 썬 요리이다.

 

 팔보채-八寶菜(팔보채)

괄보(八寶), 즉 8가지 진귀한 새료를 함께 볶은 요리이다. 해삼과 새우, 오징어 같은 해물과 죽순 같은 채소를 함께 볶는다.

 

 기스면-鷄絲麵(계사면)
닭가슴살을 실(絲)처럼 찢어서 삶은 국물에 썩 가늘게 뽑은 밀국수를 넣고 끓인 면이다.

 삼선자장면-三鮮炸醬麵(삼선작장면)

자장면에 돼지고기, 닭고기, 새우, 전복, 죽순, 표고버섯, 해삼 가운데 3가지 재료를 넣어 만든 음식이다.

 

 

출처: 살아있는 한자 교과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