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시

동안거/법고 소리 - 도종환

by 행복한 엔젤 2017. 12. 29.
728x90
반응형

동안거/법고 소리

 

동안거

법고 소리

도종환

 

동안거

도종환

 

장군죽비로 얻어맞고 싶다

눈 하나 제대로 뜨지 못하고 어둡게 앉아 있는

내 영혼의 등짝이 갈라지도록

 

안락의 답답한 표피 하나 못 걷고

유혹의 그 알량한 속껍질 속으로 기어드는

정신을 도래방석에 얹어 누가

도리깨로 두들겨주었으면 싶다

 

물을 맞고 싶다 수직의 날카로운 폭포를

칼날 같은 물끝으로 누가 이 어리석은 육신을

얼음처럼 다 드러나 보이게

꿔뜷고 지나가주었으면 싶다

 

 

법고 소리

도종환

 

일주문 아래 물줄기 손을 담그자

법고 소리가 물을 흔들면 울려왔다

 

서녘하늘 저녁노을 두드리며

소리는 바알갛게 번져갔다

 

물가에는 찔레가 하얗게 지고

숲에는 산목련꽃이 몸을 태웠다

 

번뇌도 꽃잎처럼 여기 버리고

그 무거운 세상인연도 버릴 때가 되었다

 

발을 묶은 그리움도 이제는 풀고

나도 다시 떠날 때가 되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