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사성어

고침안면(高枕安眠)/곡학아세(曲學阿世)

by 행복한 엔젤 2018. 1. 8.
728x90
반응형

고침안면(高枕安眠)/곡학아세(曲學阿世)


 

고침안면(高枕安眠)

곡학아세(曲學阿世)

 

 

  고침안면(高枕安眠)   高: 높을고, 枕: 베개 침, 安: 편안할 안, 眠: 잘 면

 

베개를 높이하여 편히 잘 잔다는 뜻으로 안심할 수 있는 상태

 

전국시대, 소진과 장의는 종횡가로서 유명했다. 소진은 합종, 장의는 연형을 주장했다. 합종이란 진나라 이외의 여섯 나라, 즉 한, 위, 조, 연, 제, 초가 동맹하여 진나라에 대항하는 것이며, 연횡이란 여섯 나라가 각각 진나라와 손잡는 것이지만 실은 진나라에 복종하는 것이었다.

 

 

소진은 합종을 이루어 여섯 나라의 재상을 겸하게 되었으나, 보다 악랄했던 장의는 진나라의 무력을 배경으로 이웃나라를 압박했다.

 

장의는 자신이 손수 진나라 군사를 이끌고 위나라를 침략했다. 그 후 위나라의 재상이 된 장의는 진나라를 위해 위나라 애왕에게 합종을 탈퇴하고 연횡에 따를 것을 권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러자 진나라는 본보기로 한나라를 공격해 8만 명의 군사를 죽였다. 불안으로 잠 못 이루는 애왕에게 장의는 때를 놓치지 않고 말했다.

 

 

"전하, 위나라는 국토도 좁고 군사도 30만밖에 안 됩니다. 사방의 어떤 나라와 연합한다 해도 또 다른 나라의 원한을 살 수 있습니다. 아무리 동맹을 맺었다고 해도 이익 면에서 실이 없습니다. 도리어 나라안이 전쟁터가 되고 말 것입니다. 만약 나라를 섬긴다면 초나라나 한나라가 쳐들어오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초나라와 한나라가 쳐들어 오지 않는다면 전하께서는 '베개를 높이 하여 편히 잘 주무실 수 있사옵고高枕安眠' 나라도 평안할 것입니다."

 

애왕은 결국 합종을 탈퇴하였다. 이 후 진나라는 장의의 활약으로 합종을 와해시키고, 위나라를 포함한 여섯 나라를 멸망시켰다.

 

 

  곡학아세(曲學阿世)  曲: 굽을 곡, 學: 학문 학, 阿: 아첨할 아, 世: 세대 세

 

학문을 굽혀 세속에 아첨한다는 뜻으로 진리에 어긋난 학문으로 세상 사람에게 아첨한다.

 

한나라 6대 황제인 경제가 어진 선비를 찾던 중, 원고생이라는 시인을 등용하기로 했다. 원고생은 90세의 고령임에도 직언을 잘하는 대쪽같은 선비로 소문이 자자했다. 이에 사이비 학자들은 원고생을 모략하는 상소를 올려 그의 등용을 강력히 반대했으나 경제는 원고생을 청렴결백하다고 여겨 청하왕의 태부로 임명하였다.

 

 

당시 원고생과 함께 등용된 공손홍 역시 원고생을 늙은이라고 깔보고 무시했다. 그러나 원고생은 전혀 개의치 않고 공손홍에게 말했다.

 

"지금, 학문의 정도(正道)는 어지러워지고 속설이 유행하고 있네. 이대로 내버려두면 유서 깊은 학문의 전통은 결국 사설(邪說)로 인해 그 본연의 모습을 잃고 말 것일세. 자네는 다행히 젊은데다가 학문을 좋아하는 선비란 말을 들었네. 그러니 부디 올바른 학문을 열심히 닦아서 세상에 널리 전파하길 바라네. 결코 자신이 믿는 '학설을 굽히어曲學' '세상 속물들에게 아첨하는 일阿世'이 있어서는 안 되네."

 

 

그 말을 들은 공손홍은 절조를 굽히지 않는 원고생의 고매한 인격과 높은 학식에 감탄하고, 자신의 무례함을 부끄러워했다.

 

이후 공손홍은 모든 일을 사과하고 원고생의 제자가 되었다.

 

[출처=누구나 한번쯤 읽어야 할 고사성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