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에 좋은 무의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by 행복한 엔젤 2022. 11. 11.
728x90
반응형

여러분 혹시 ‘무’ 좋아하시나요? 무는 예로부터 천연 소화제라고 불리며 위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인데요. 무에는 디아스타아제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단백질 분해 효소이기 때문에 고기나 생선회 같은 음식을 먹을 때 같이 먹어주면 소화 작용을 촉진시켜준다고 합니다. 

또한 글루코시노레이트라는 성분도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독성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며 식중독 예방 및 항암효과까지도 있다고 하니 정말 놀라운 채소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효능 외에도 또 다른 효능들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무 효능

1. 변비 개선 :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배변활동을 도와준다. 

2. 숙취해소 :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간 기능을 보호해주어 숙취해소에 좋다. 

3. 피부미용 : 비타민C가 풍부하여 멜라닌 색소 침착을 막아 기미 주근깨를 없애주며 미백효과가 있다. 

4. 기관지 질환 완화 : 기침 가래 천식 등 각종 기관지 질환을 완화시킨다. 

 

 


5. 골다공증 예방 : 칼슘이 풍부하여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 

6. 다이어트 :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높다. 

7. 면역력 강화 : 베타카로틴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해 준다. 


8. 성인병 예방 : 칼륨이 풍부하여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을 낮춰준다. 

9. 빈혈 예방 : 철분이 풍부하여 적혈구 생성을 돕는다.

 

무 부작용

무는 특유의 매운맛 성분인 이소티오시아네이트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것이 체내 소화효소 활동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평소 위장장애 증상이 있거나 위염 환자라면 되도록이면 적게 먹는 게 좋습니다. 또 다른 주의사항으로는 껍질 채 조리해서 먹으면 쓴맛이 날 수 있으니 반드시 껍질을 벗겨내고 먹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익히지 않은 생무를 먹게 되면 속 쓰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익혀 먹거나 즙으로 만들어 먹는 걸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