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생활정보

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레시피 정리

by 행복한 엔젤 2022. 11. 9.
728x90
반응형

한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좋아하는 반찬 바로 김치다. 외국인들도 한 번 맛보면 빠져든다는 우리나라 전통음식 김치 담그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재료 준비하기

배추 2포기, 무 반개, 쪽파 200g, 굵은 소금 4컵, 물 20컵

 

양념 만들기

고춧가루 3컵, 멸치 액젓 1/2컵, 새우젓 1/3컵, 다진 마늘 5큰술, 생강즙 1큰술, 설탕 약간

 

찹쌀풀 만들기

냄비에 물 8컵 넣고 끓이다가 찹쌀가루 넣어 걸쭉해질 때까지 저어준다. 식혀서 사용하면 된다.

 

속재료 버무리기

배춧잎 사이사이에 골고루 소를 채워 넣는다. 겉잎으로 감싼 후 통에 차곡차곡 담는다. 남은 양념 위에 붓는다. 하루 이틀 실온 보관했다가 냉장고에 넣으면 완성된다. 김치는 발효식품이기 때문에 숙성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시간 여유를 두고 천천히 익혀야 깊은 맛이 난다.

 

배추 절이기

우선 배추 절이는 작업부터 시작하자.

 

먼저 밑동을 자른 다음 잎을 하나씩 떼어낸다. 그리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이때 줄기 부분에만 소금을 뿌려주면 되는데 그래야 간이 잘 밴다. 약 6시간 정도 절인 뒤 찬물에 헹궈 채반에 받쳐둔다.

 

이제 본격적으로 양념을 버무릴 차례다. 넓은 볼에 분량의 양념장 재료를 모두 넣고 고루 섞는다.

 

이어서 무채 썬 것과 쪽파를 넣고 가볍게 버무려 준다. 마지막으로 미리 씻어서 물기를 뺀 배추 사이에 켜켜이 집어넣는다. 이렇게 해두면 나중에 꺼내 먹기 편하다.

 

참고로 김장용 비닐봉지를 이용하면 보다 수월하게 담을 수 있다. 다만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입구를 단단히 묶어줘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