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생활정보

디딤돌대출 성공한 후기(ft. 험난한 대출 과정)

by 행복한 엔젤 2023. 6. 15.
728x90
반응형

디딤돌대출받은 경험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디딤돌대출을 4월 19일에 신청해서 5월 22일에 내 통장으로 입금되었습니다. 저의 경우, 대출금리는 2.5%이고, 5년 단위로 변동된다고 했습니다.

 

연봉이 높지 않고 미혼인 여성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 험난했던 대출 과정을 적어보겠습니다. 물론 지나고 보니, 별것 아니었지만 엄청 긴장했고 과연 원하는 결과가 나올지도 미지수였기 때문에 마지막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못했습니다. 그럼, 기억을 더듬어서 작성해 보겠습니다. 

 

디딤돌대출

 

이미 분양한 아파트를 분양권이 풀리자마자 구매하게 되었는데요. 대출을 알아보던 중, 디딤돌대출이 나에게 해당됨을 알게 되었습니다. 

 

내 주변에는 디딤돌대출을 받아본 사람이 없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기금e든든"이라는 키워드만을 가지고 검색하게 되었습니다. 맨 먼저 '기금e든든' 어플을 통해서 기본적인 정보인 대출대상, 대출금리, 대출한도, 대출기간을 확인했습니다.

 

어플에 있는(PC에서도 가능) 주택구입자금계산마법사를 통해서 예상대출 금액을 산출해 봤습니다.

 

디딤돌대출

 

다행히 내가 필요한 부족분만큼 대출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아 구입한 아파트의 중도금과 잔금이 하나은행과 연결되어 있어서 해당 지점을 선택했습니다. 

 

디딤돌대출이 나오기까지의 과정을 단계별로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 단계 1 : '기금e든든' 어플이든지 PC를 통한 사이트든지 방문해서 자신에게 해당되는지 판단합니다. 
  • 단계 2:  주택구입자금계산마법사를 통해서 예상대출 금액을 산출해 봅니다.
  • 단계 3:  대출을 신청합니다.(원하는 대출금액, 은행지정, 원하는 날짜) --> 공인 인증서 필요해요.
  • 단계 4: 대출대상에 해당된다는 문자가 왔던 것 같아요.
  • 단계 5: 지정한 은행에서 연락이 오면, 준비서류를 가지고 방문합니다.--> 준비서류가 무엇인지 다시 한번 물어보세요. 참고로 은행에 방문하면, 엄청난 분량의 문서에 동의한다는 싸인과 이것저것 체크하고 작성합니다. 정신바짝 차리고 써야 할 정도입니다. 하지만 친절하게 안내해 주기 때문에 너무 긴장 안 하셔도 됩니다. 
  • 단계 6: 심사기간에는 무조건 기다립니다(이때부터 대출금이 내 통장에 들어오기 직전까지 많은 신용조회가 발생했다는 메시지가 와요)
  • 단계 7: 대출심사가 완료되면 해당 은행과 연결된 세무사무소에서 나머지를 처리한다고 은행담당자로부터 연락이 옵니다. 
  • 단계 8: 세무사에서 연락이 오고, 중도금이자를 비롯해서 일정 금액을 하나은행 통장에 이체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입주할 아파트에 잔금처리까지 세무사 측에서 해줍니다. 
  • 단계 9: 납부할 취득세와 세무수수료를 세무사 측에 이체시킵니다.
  • 단계 10: 1주일 후쯤에 등기부등본(분양계약서 포함)을 세무사무소에서 우편으로 보내줍니다. 

 

그리고 중간에 은행 측에서 연락이 왔는데, 아파트 구입이 생애최초인지 청약저축은 들고 있는지 확인전화가 왔습니다. 청약저축만 해당된다고 하니, 청약거래은행에 가서 "주택청약(종합)저축 거래확인서"를 떼어오라고 했습니다. 이자감면이 되기 때문에 해당이 되시면 잘 체크하세요.

 

 

디딤돌대출 준비서류

 

1) 분양계약서, 발코니확장계약서(실거래가신고필증, 분양권매매계약서 포함)
2) 주민등록등본 2부 
3) 주민등록초본 1부(원초본)
4) 가족관계증명서 1부 
5) 인감증명서 2부 
6) 신분증, 인감도장 
7) 재직증명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2021, 2022년도분)
8) 2023년도 급여명세서 
9) 전입세대확인서(분양계약서 지참해서 동사무소에서 발급 )
10)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공단홈페이지 또는 스마트폰 앱에서 출력)
11) 하나은행 통장 

 

==> 모든 서류에는 주민등록번호 표기해 주세요.

 

나의 경우 1년 단위로 재계약을 하고 있는 계약직이었기 때문에 수입에 관해 꼼꼼하게 체크했던 것 같습니다. 

 

디딤돌대출 정보

해당은행

우리은행(T.1599-0800)
국민은행(T.1599-1771)
신한은행(T.1599-8000)
NH농협은행(T.1588-2100)
하나은행(T.1599-1111)

자격 조건

부부합산 연소독 6천만원 이하, 순자산가액 5.06억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생애최초 주택구입자, 2자녀이상 가구 또는 신혼가구는 연소득 7천만원)

대출 이자

연 2.15%~3.00%

대출 한도

최대 4억원 이내(LTV 70%, DTI 60%이내)

대출 기간

10년, 15년, 20년, 30년(거치 1년 또는 비거치)

 

※ 그동안 디딤돌대출은 주택도시기금에서 주도적으로 진행했었는데, 제가 신청한 시점부터는 해당 은행 본사에서 심사를 진행했습니다. 그래서 해당 직원들도 잔잔한 실수를 반복했지만 제가 원하는 결과가 나왔기 때문에 그동안의 힘든 과정은 상쇄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