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글

[100세시대 은퇴기술] 은퇴설계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비재무적인 요소?

by 행복한 엔젤 2017. 11. 8.
728x90
반응형

100세시대 은퇴기술/은퇴설계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비재무적인 요소?

 

 

100세시대 은퇴기술

은퇴설계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비재무적인 요소?

 

 

첫째, 꿈이다. 젊은 시절에는 가족 또는 생계 중심의 꿈을 가지고 살았다면 인생 후반기에는 자기 중심의 꿈을 가져야 한다. 자신의 열정과 에너지를 집중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진정으로 원하는 버킷리스트를 만들고 우선순위를 정한다. 은퇴 후 8만 시간 동안 꿈 하나로는 부족하기 때문이다. 노후의 꿈을 실천하기 위해 잘하는 일, 재미있는 일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일이다. 은퇴 이후 시간을 여가만으로 채우기에는 기간이 너무 길뿐만 아니라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은퇴 이후에는 일이 있어야 한다. 지금까지 자신의 인생에서 소중히 해온 것이 무엇인지 확신하는 과정에서 소망을 이룰 수 있는 천직을 발견할 수 있다. 은퇴후에 돈이 부족할 위험이 있으므로 천직이면서 돈도 되는 일을 찾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셋째, 평생학습이다. 은퇴 이후 학습은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도전하는 과정에서 삶에 대한 애착을 가지고 활기찬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최근 수명이 길어지고 고학력 사회가 도래하면서 늘어난 자유 시간을 이용해 여러 가지 일에 종사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평생 학습이 중요시되고 있다. 젊게 살려면 배움을 멈추어서는 안되며 평생 즐겁게 공부해야 한다. 은퇴는 직장에서 물러난 것이지 인생에서 물러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넷째, 건강이다. 돈도 충분하고 은퇴 계획도 완벽하게 세워놓았지만 정작 건강이 나빠 은퇴 생활을 제대로 즐기지 못한다면 즐거움이 사라진다. 반대로 건강하지만 은퇴 생활을 즐길 돈이 부족하면 이것도 문제가 있다. 행복한 노후 생활을 위해 건강과 돈은 중요한 요소이다.

 

다섯째, 인간관계다. 직장 생활을 하다가 은퇴할 경우 가장 고통스러운 것이 소속감의 박탈이다. 은퇴 후 직장의 소속감을 가족, 친구, 사회 지인들 속에서 찾아야 하며 은퇴 전과 다른 새로운 가족관계, 사회관계를 정립해야 한다. 또한 은퇴 후에는 부부 관계, 자녀와의 관계도 되돌아보고 새로운 국면으로 승화시킬 수 있는 시기이다. 세상을 사는 동안 나의 가장 든든한 울타리는 가족이고 그중에서도 배우자가 바로 나의 마지막 사람이 된다.

 

여섯째, 취미와 봉사 활동이다. 노후가 될수록 적극적인 취미 생활이 필요하다. 취미 생활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활기를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취미 생활을 적극적으로 할수록 노화 속도는 느려진다. 또한 은퇴 후 자원봉사는 무료한 생활에 활력을 불어 넣어주며 삶의 보람과 만족감,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게 해준다. 노후에 봉사 활동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자신이 중요한 존재로서 사회에 참여하고 있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고, 자신의 경험과 지혜를 인정하는 사람들에게 헌신함으로써 희열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출처=은퇴기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