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생활정보

[재테크 TIP] 신용카드 재테크 노하우

by 행복한 엔젤 2017. 10. 24.
728x90
반응형

재테크 TIP/신용카드 재테크 노하우

 

 

재테크 TIP

신용카드 재테크 노하우

 

 

 

무조건 카드를 안 쓰는 게 절약이라는 생각은 버리자. 중요한 것은 어떤 카드를 어떻게 쓰고 있으며, 어떤 혜택이 있는지를 꼼꼼하게 체크한 후에 필요한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다. 여러 장의 카드를 사용하는 것보다 높은 할인을 적용받는데 유리하다. 또한 사용하지 않는 카드는 해지하여 연회비가 통장에서 빠져나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카드는 잘못 사용하면 신용 불량자가 되기도 하지만 카드 사용법을 잘 알고 사용하면 절세와 소득 공제 혜택을 볼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도록 하고, 좀 더 자세한 방법을 살펴보자.

 

1. 하나의 카드만 사용하자

금융기관의 카드는 거래 실적에 따라 대출 금리 할인, 예·적금 금리 우대는 물론 금융 거래실적도 쌓을 수 있다. 따라서 선택한 카드가 차후 대출을 받을 때나 기타 금융 거래 시 혜택이 있는지도 살펴보도록 한다. 카드를 하나만 사용하게 되면 연회비도 줄일 수 있고 이체 수수료도 감액되며 분산될 수 있는 포인트도 더 많이 쌓이게 된다.

 

2. 체크카드를 생활화 하자

체크카드의 사용은 통장 잔액에서만 결제가 되기 때문에 무분별한 지출을 줄일 수 있다. 그런 면에서 보면 합리적인 소비와 소득 공제 혜택을 노리는 현명한 소비자의 선택이라 할 수 있다. 요즘은 연회비도 없고 신용카드 이상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체크카드도 있으니 잘 체크하자.

 

 

3. 현금 영수증 카드를 발급받자

현금 영수증 카드는 국세청에 신청하면 7~10일 정도 후 카드를 받아 볼 수 있다. 번거롭게 생각하지 말고 소액이라도 현금 영수증 카드 사용을 생활화하여 소득 공제 및 절세 혜택을 꼼꼼히 챙기도록 하자.

 

4. 포인트도 돈이다

1포인트마다 1원의 가치가 있는 '포인트'는 한 해 고객들의 미사용으로 자동 소멸되는 것만 300억 원에 이른다고 한다. 포인트를 쓰는 방법은 카드사마다 다르지만, 제휴 마일리지를 이용한 무료 항공권 구입, 포인트 전용 쇼핑몰, 외식 업체 할인, 자투리 포인트 기부, 적립식 펀드에 넣기 등이 있다. 포인트 유휴 기간은 5년간이니 그동안 나도 모르게 누적된 포인트는 없는지 잘 챙기자.

 

5. 카드사에 SMS를 신청하자

카드사에 SMS신청을 하면 카드 사용 내역을 문자 메시지를 통해 곧바로 받아볼 수 있다. 또한 카드 이용금액의 확인 및 결제 예정 금액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카드 분실이나 도난을 당했을 때도 나도 모르는 카드 사용 내역을 바로바로 체크할 수 있으므로 매우 편리하다.

 

[자료출처=생활 아이디어 400가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