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생활정보

전통육아법, 도리도리와 곤지곤지가 아이에게 좋은점

by 행복한 엔젤 2018. 2. 20.
728x90
반응형

전통육아법, 도리도리와 곤지곤지가 아이에게 좋은점


살아가면서 조상들의 지혜롭움에 감탄을 금치 못한다. 과학적인 증명없이 어떻게 좋은 줄 알고 생활에 적용했는지 모르겠다. 우리도 어렸을 때 했고, 지금까지도 어린 아이들에게 행하고 있는 전통육아법의 '도리도리'와 '곤지곤지'는 과연 어디에 좋은지 궁금하다.

 

 

도리도리

머리를 좌우로 흔드는 동작인 도리도리를 시키는 것은 목에 이상이 있는지 알아보는 동시에 목 근육을 풀어 주기 위해서이다. 도리도리를 제대로 하면 최소한 목이 접질려 있지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고, 또한 이 운동을 함으로써 가볍게 삐어 있는 정도의 목은 쉽게 풀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아기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다 적용된다. 목이 안 좋아 머리도 아픈 것이고, 목이 안 좋아 눈도 나빠지거나 침침해지는 것이고, 심지어 치매도 목이 심하게 접질려서 생기는 질병이다. 그래서 몸살림운동에서는 도리도리를 목을 푸는 가장 좋은 운동법으로 권장하고 있다.

 

 

곤지곤지

한 손바닥에 다른 손 집게손가락을 댔다 뗐다 하는 동작인 곤지곤지는 어깨의 이상을 체크하는 동시에 어깨의 움직임을 정밀하게 하는 운동이다. 집게손가락으로 손바닥의 가운데를 정확하게 찔러야 하는데, 이것이 처음부터 잘되는 것은 아니다. 처음에는 손바닥에 맞추지 못하고 허공을 찌르는 경우가 많다. 이 역시 하다보면 정확하게 가운데를 찌르게 되는데, 이것은 어깨의 움직임이 정밀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출처=알기쉬운 몸살림운동, p.142-143]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