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생활정보

뉴욕타임스의 명기자이자 칼럼니스트로 퓰리처상을 받은 제임스 레스턴의 인터뷰 스타일

by 행복한 엔젤 2017. 11. 22.
728x90
반응형

♪ 뉴욕타임스의 명기자이자 칼럼니스트로 퓰리처상을 받은 제임스 레스턴의 인터뷰 스타일

 

 

생활정보

뉴욕타임스의 명기자이자 칼럼니스트로 퓰리처상을 받은 제임스 레스턴의 인터뷰 스타일

 

1. 사전에 철저하게 준비한다.

인터뷰할 내용뿐만 아니라 인터뷰 상대의 성장과정, 교육배경, 개성 등을 세밀하게 조사하고 숙지한다. 만약 화제가 떨어져서 말이 막히거나 대화가 중단되면 분위기가 썰렁해질 수밖에 없다. 그런 인터뷰는 실패다.

 

2. 마치 자기 집 거실과 같은 분위기를 만든다.

인터뷰 상대가 경계심을 갖게 만들어서는 안된다. 최대한의 예의를 갖추고 대해야 한다. 학교생활이나 어린 시절 이야기 등을 꺼내 상대의 기분을 편안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상대가 말이 너무 많더라도 참고 들어주고, 화제가 인터뷰 주제에서 벗어날 때마다 기술적으로 이야기의 방향을 선회하도록 한다.

 

 

3. 흥미와 극적 체험, 의미심장한 내용이 나오도록 유도해야 한다.

돈키호테 식 질문은 상대를 긴장시키고 분위기를 경직시킬 우려가 있다. 호의적으로 편안하게 대해야 상대도 마음을 연다.

 

4. 화두를 무겁게 잡지 말아야 한다.

누구나 관심 있는 시사적인 사건이나 어린 시절의 이야기를 섞어가며 점진적으로 인터뷰 주제에 다가가야 한다.

 

5. 끝까지 포기하지 말고 인내심을 가지고 버텨야 한다.

상대가 입을 열게 만드는 데에는 금맥을 찾거나 낚시를 하거나 바둑을 둘 때처럼 대단한 인내심이 필요하다. 인내해야 금도 캐고 고기도 낚고 바둑도 이긴다.

 

[출처=사건 취재와 기사쓰기 첫걸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