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생활정보

운영중인 유튜브 채널, '채널 위반사항'이라는 경고가 해당 동영상 옆에 떴어요

by 행복한 엔젤 2020. 5. 24.
728x90
반응형

코로나19로 대학교의 대부분의 강의는 비대면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학생들대로, 교수는 교수대로, 학교는 학교대로 각자의 입장이 있기 때문에 애로사항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상황이 상황인 만큼, 지혜롭게 움직일 수 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저는 아무래도 학생들을 가르치는 입장이다보니, 3월부터 매일 매일 동영상강의를 만들어야 했습니다. 덕분에 오른쪽 어깨는 문제가 생겨버렸구요. 그래서 잠잘 때는 물론이고, 일상생활을 함에 있어서 불편함이 많지만 그래도 이번학기는 비대면 수업으로 진행된다고 하니, 열심히 양질의 동영상을 만들기 위해 오늘도 애써봅니다.

저는 동영상의 용량이 너무 커서 학교 서버에 올리는데 문제가 많아, 유튜브 채널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학생들만 볼 수 있도록 '일부공개'로 설정해놨구요. 학생들은 동영상을 본 후, 댓글로 보았다는 증거로 댓글에 학번과 이름을 적게 했습니다. 그런데 YouTube 스튜디오에서 이상한 경고메시지를 보게 되었습니다. 물론 모든 동영상은 아니구요. 특정 한개의 동영상에만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있었습니다.

 이미 동영상은 삭제된 상태였고, '약관 및 정책'이라는 글자를 클릭해 보니, 아래와 같은 채널 대시보드가 열렸습니다.

그래서 또 다시 링크를 타고 들어가니, 또 다시 아래와 같은 '항소 제출'이라는 내용의 창이 열렸습니다. 꼭 복구해야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 저는 귀찮은 마음에 그냥 내버려뒀지만 채널을 제대로 이용하는 크리에이터는 꼭 한번씩 체크해봐야 겠더라구요.

 

 

   경고 메시지가 뜬 이유 발견

제 채널의 경우, 댓글이 문제였습니다. 댓글 내용이 학번과 이름으로 규칙적으로 발생되다보니, 스팸으로 처리했던 모양입니다. 방대한 용량의 동영상을 올리고 있는 입장이라, 고맙게 생각하며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리고 이번 학기만 사용하는 단발성이기 때문에 저는 상관없지만 댓글도 신경써야 한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 반복되는 댓글: 내용이 같거나 뚜렷한 대상이 없거나 반복적인 댓글을 대량으로 남깁니다.
  •  

    아래는 유튜브측에서 스팸으로 간주하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링크를 걸어놓았으니, 저와 같은 경우가 발생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유튜브의 정책(스팸, 현혹 행위, 사기 관련 정책)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2801973?hl=ko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