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시

[류시화 잠언시] 당신이 하지 않은 일들

by 행복한 엔젤 2017. 12. 6.
728x90
반응형

류시화 잠언시/당신이 하지 않은 일들

 

 

류시화 잠언시

당신이 하지 않은 일들

 

 

 

내가 당신의 새 차를 몰고 나가

망가뜨린 날을 기억하나요?

난 당신이 날 때릴 거라고 생각했지만

당신은 그렇게 하지 않았어요.

당신이 비가 올 거라고 말했는데도 내가 억지로

해변에 끌고가 비를 맞던 때를 기억하나요?

난 당신이 "비가 올 거라고 했잖아!" 하고

욕을 하리라 생각했지만

당신은그렇게 하지 않았어요.

내가 당신을 질투나게 하려고

다른 남자들과 어울려

당신이 화가 났던 때를 기억하나요?

난 당신이 떠나리라 생각했지만

당신은 그렇게 하지 않았어요.

당신은 내가 오렌지 주스를 당신 차의

시트에 엎질렀던 때를 기억하나요?

난 당신이 내게 소릴 지를 거라고 생각했지만

당신은 그렇게 하지 않았어요.

내가 깜박 잊고 당신에게 그 댄스 파티가

정식 무도회라는 걸 말해 주지 않아서

당신이 작업복 차림으로

나타났던 때를 기억하나요?

난 당신이 내게 절교를 선언할 줄 알았지만

당신은 그렇게 하지 않았어요.

그래요, 내 생각과는 달리 당신이

하지 않은 일이 참 많았어요.

당신은 나에 대해 인내했고

나를 사랑했으며 보호해 주었어요.

당신이 베트남 전쟁에서 돌아올 때

당신에게 사과하는 뜻으로

내가 하려고 했던 일이 참 많았어요.

하지만 당신은 돌아오지 않았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