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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멘토링, 떠난 고객을 다시 돌아오게 하는 전략
등돌린 고객을 돌아오게 하는 것은 참으로 힘든 일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진짜 비지니스의 프로라면 어떻게 든지 다시 고객이 찾아올 수 있게 하겠지요. 그래서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이 구분되나 봅니다.
비즈니스 관계에서 지켜야 할 가장 간단한 원칙은, 거절한 사람이라도 최고의 고객으로 대우하는 것이다. 항상 정중하게 대우하고 감사의 인사를 전하라. 그리고 그들의 사업에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제공하라. 이는 좋은 평판을 유지하고 미래의 기회를 얻기 위한 몇 가지 제안에 불과하다.
그들에 관해 나쁜 말을 하거나 그들과의 관계를 끊으려고 하지 말라. 당신이 무엇을 하든, 그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중단하지 말라. 상황은 언제라도 좋아질 수 있다. 이때 그들이 당신과의 커뮤니케이션 라인이 항상 열려 있다고 생각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거절에서 느끼는 분노감을 인내와 노력을 위한 동기로 전환하라. 그러면 당신 회사는 일취월장할 것이다. 기분 나쁜 감정은 가장 나쁜 적이 되어 가장 좋은 기회를 날려버리게 할 수 있다. 기업가는 뒤끝을 품어서는 안된다. 그렇게 하느니 차라리 당신 자신에게 화를 내라.
[출처: 스타트업 멘토링-십 년 차 젊은 사장의 생생한 실전 노하우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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